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UI/UX 체크리스트
김짐인
2024. 7. 12. 13:34
NO | 구분 | 항목 | 체크리스트 상세 내용 |
1 | UI | 디자인개선 | - 형태, 크기, 색채, 폰트 등에 최소한의 표현으로 간결하고 일관된 디자인을 제공하는가. - 메뉴, 아이콘 간의 구분, 선택 및 활성화 요소의 명확한 시각적 구분이 가능한가. - 직관적인(한눈에 보고 사용할 수 있는) GUI 디자인을 제공하는가. <Reference> - 간결하고 심미적인 디자인 (휴리스틱) - 인지적 노력 최소화 (휴리스틱) - GUI 디자인의 메타포(UI/UX 요구사항) |
UI | 개발반영 | 디자인 시안과 동일하게 개발되었는가. | |
2 | UX | 직관성 | - 작업순서, 메뉴항목의 배치, 객체, 동작, 옵션 등의 주요 요소 등이 직관적으로 설계되었는가. - 실생활에서 사용하는 용어, 일반적인 상식과 논리적 순서를 시스템이 준수하고 있는가. - 사용자가 정보를 굳이 기억하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사용할 수 있게 설계되었는가. - 단순한 UI와 체계화된 정보체계 또는 검색 기능을 제공하여 필요한 기능을 빠르게 찾을 수 있는가. <Reference> 인지적 노력 최소화 (휴리스틱) 시스템과 실세계의 일치 (휴리스틱) 사용의 유용성=융통성과 효율성 (휴리스틱) 기억보다는 인식 (벤 슈나이더맨의UI디자인 법칙) |
3 | UX | 에러대응 | - 에러 발생 시 사용자 스스로 상황을 인식하고 방법을 찾아 복구할 수 있도록 안내를 제공하는가.(에러인식) - 에러 발생 시 간단하면서도 직관적인 지시를 제공해 빠르게 복구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가.(복구지시) - 사용자가 실수할 수 있는 상황을 미리 방지하거나, 행동 전 확인할 수 있는 장치를 마련하고 있는가.(오류방지) - 오류 발생 시 사용자가 동작을 취소하거나 재실행할 수 있는 통제권을 제공하는가.(작업 취소) <Reference> 쉬운 에러 인식과 복구 (휴리스틱) 에러 대응성 (벤 슈나이더맨의UI디자인 법칙) 오류 방지 (휴리스틱) 통제권과 자유/제어의 자유 (휴리스틱) |
4 | UX | 일관성 | - 시스템의 용어 표현 색상 메뉴구조 액션을 위한 이벤트 절차 등에 일관성을 확보하였는가. - 사용자가 혼란을 느끼지 않도록 시스템의 용어, 상황, 동작에서 일관성을 지키고 있는가. <Reference> 디자인의 일관성 (벤 슈나이더맨의UI디자인 법칙) 일관성과 표준 (휴리스틱) |
5 | UX | 편의성 | - 시스템을 사용자 자신에게 편리하게 재구성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는가. (퍼스펙티브) - 적절한 시점에 적당한 분량의 쉬운 도움말을 제공하여 대안을 제공하는가. (도움말) - 숙련도가 높은 사용자의 빠른 과업 수행을 도울 수 있는 단축키를 제공하는가.(단축키) - 사용자가 기대하는 대로 시스템이 반응할 수 있도록 사용자에게 시스템 내부의 통제권한을 제공하는가.(시스템통제) <Reference> 사용의 유용성=융통성과 효율성 (휴리스틱) 도움말 제공(휴리스틱) 단축성 (벤 슈나이더맨의UI디자인 법칙) 사용자의 권한 (벤 슈나이더맨의UI디자인 법칙) |
6 | UX | 효율성 | - 하나의 태스크를 수행 시, 불필요한 이동 없이 화면 내에서 필요한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가(화면이동) - 같은 작업이라도 여러 가지 방법으로 수행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하는가.(다양한 방법) - 반복적인 작업을 자동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는가.(자동화) - 하나의 작업을 수행함에 있어서 최소한의 입력과 최소한의 동작을 요구하는가.(입력단순화) - 사용자가 취한 액션을 최대한 쉽게 번복할 수 있게 하는 기능을 제공하는가.(작업 취소) <Reference> 사용의 유용성 (UI/UX 요구사항) 사용의 유용성=융통성과 효율성 (휴리스틱) 사용의 유용성=융통성과 효율성 (휴리스틱) 사용의 유용성=융통성과 효율성 (휴리스틱) 번복 가능성 (벤 슈나이더맨의UI디자인 법칙) |
7 | UX | 상호작용 | - 현재 시스템의 상태를 알 수 있도록 사용자에게 명확한 피드백을 적절한 시간에 제공하는가(시스템상태) - 작업 과정에서 지속적으로 사용자와 커뮤니케이션하여 태스크의 시작과 끝을 명료하게 전달해주는가.(작업상태) - 사용자의 모든 액션에 대해 시기 적절하며 읽을 수 있는 피드백이 예측 가능한 시간 안에 제공되는가.(피드백) <Reference> 시스템 상태의 시각화 (휴리스틱) 대화 (벤 슈나이더맨의UI디자인 법칙) 유용한 피드백 (벤 슈나이더맨의UI디자인 법칙) |
8 | UX | 다국어지원 | 다국어 버전에서 메뉴와 다이얼로그에 포함된 언어가 잘 번역되어 적용되었는가. (번역) |
9 | UX | 설치 | 제품 외부의 환경적인 요인으로 인해 제품 설치 시 사용자 불편을 초래하지 않는가. |
10 | UX | 보안 | 보안프로그램과 충돌로 인해 사용자 불편을 초래하지 않는가 |
11 | UX | 유연성확장 | - 도구의 유연성이 확장되어 사용자가 도구 사용에 어려움을 겪는가 - 유연성 확장으로 인한 사용자의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한 가이드가 제공되는가 |